본문 바로가기
주식 상식

공매도 _ 없는 것을 판다 ? 주식시장의 큰 흐름

by 제너러스라이프(경제) 2021. 9. 2.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저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제너러스 라이프 입니다.

혹시 공매도라는 주식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흔히들 공매도를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비유하기도 합니다. 거대 공룡 기관과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공매도를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나오는 말입니다. 그럼 오늘은 공매도가 무엇인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

 

1. 공매도? 없을 공 / 팔매 / 건널 도 : 없는 것을 판다라는 뜻입니다.

공매도라는 뜻은 현재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팔려고 하는 것을 빌려서 현재 가격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잘 이해되지 않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예를 들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라는 주식(1백만 원)이 90만 원으로 하락 지표가 나타납니다. 그래서하락 세을 기회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세력이 생깁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자본으로 10%의 금액인 10만 원을거래소에 담보로 맡기고 A주식 하나를 빌립니다.

③10만 원 있었기 때문에 10배 레버지리를 활용해서 하나의 A주를 빌리고, 현재금액100만 원으로 매도합니다.

10만 원으로 레버리지 금액 자본 100만 원이 발생 (없던 자산이 발생)

주식이 90만원으로 예상대로 하락 발생

④현재 자본 100만 원으로 90만 원짜리A주식 1개를 구입

현재 보유분 : A주식 1개와 10만 원이남아 있습니다.
⑤주식 A를주식 상태로 반납

비싼 가격에 팔고가격에 다시 샀기 때문에 차액 거리로 인해 추가 자산 10만 원이남게 됩니다.

(10만 원)

거래소에서 빌렸던 것을 갚았기 때문에 담보로 맡겼던 10만원을 찾아옵니다.

최종적으로손에 쥐어진 것은10만 원 수익+10만 원 = 총 20만 원입니다.

이처럼 공매도는 자산이 없는 상태에서 미래에 가산 하락에 대한 확실한 시그널이 있다면 그 정보만으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공매도

2. 공매도가 이렇게 좋다면 누구든 하려 하지 않을까? (물론 투기성이 없지 않아 보입니다만)

위에 글처럼 저런 확실한 생각만 있다면 자본가가 아니라도 주식시장의 흐름을 읽어 돈을 충분히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같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공매도는 한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이자발생과 주식 상환기간이 짧다는 점입니다.공매도 이자발생 : 최소 2.5% ~ 최대 4% 이자발생공매도 주식상환기간 : 60일 공매도 투자 가능 종목 : 약 200~250여 개높은 이자율과 짧은 주식 상환기간 그리고 투자가능 종목의 수가 적고 변동성이 많이 않은 우량주 위주로 개인투자자가 다량의 금액 공매도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며 전체 공매도 거래 중에 개인은 0.8%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매도

3. 기울어진 운동장? 외국인과 기관은 개인투자자들과 상황이 다르다

우리가 공매도를 두고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보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바로 개인투자자들과 외국인 / 기관의 공매도 조건이 다른 점입니다.

공매도 주식 상환기간 : 기간 제한 없음

공매도 투자 가능 종목 : 약 2000여 개 이상

물론 금융위에서는 기관의 대차 기간이 무한대가 아니라 수시 입출금식 예금처럼 만기가 없는 것이라고 한다. 언제든 갚고 새로 빌려야 한다는 점을 설명했다. 

물론 개인적으로 개인 모두에게 공매도 조건을 해제한다면 많은 투기 투자자들이 안 좋은 방향으로 주식시장을 이끌어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관 / 외국인 단체로 인해서도 한 종목에 대한 폭락과 근거 없는 하락 등이 발생한 사례도 있기 때문에 제도를 좀 손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매도

4. 공매도를 개인투자자가 종목에 활용하는 방법은?

공매도 현황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고 볼 수 없지만 공매도 종합포털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공매도 잔고수량과 어느 기관에서 잔고 대량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라보는 종목의 공매도 잔고가 높은 종목일수록 공매도를 많이 진행하여 지속적인 하락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활용할만합니다. 

 

공매도

 

자 오늘은 공매도의 뜻부터 간단히 이해할 수 있는 사례 그리고 공매도를 종목 선정에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의 급등과 급락을 막아준다는 이점으로 만들어진 제도이지만 자료의 업데이트가 바로 되는 것도 아니고 개인 투자자들과 기관 / 외국인 투자자들의 정보 및 조건 비대칭으로 인해 기울어진 운동장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점이라도 투자에 활용할 수 있다면 이해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 북마크 부탁드리며 모두들 성 투하지기 바라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