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혼자공부하는파이썬 _ 미래 먹거리의 기초 도구

by 제너러스라이프(경제) 2021. 7. 28.

1. 파이썬은 이제 일반인의 필수 생활 도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데이터의 폭발 / 정보력 / 빅데이터의 효율적인 수집 및 관리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럼 관리를 하기 위한 코드 언어는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언어는 다양하다.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C언어 / C++ / 자바 등등 많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이 선택하기에는 다소 무겁고 어려운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구글을 동시 창업한 천재에 의하여 다른 언어들에 비해 가볍고 쉬운 언어를 만들었는데 그게 바로 파이썬이다.

본인은 이런 파이썬을 쉽게 배우기 위해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이라는 책을 선택했다.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자습서(파이썬 최신 버전 반영) 27명의 베타 리더 검증으로, ‘함께 만든’ 입문자 맞춤형 도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독학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우려는 입문자가, 혹은 파이썬을 배우려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할지조차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한 마음을 살펴,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그러나 핵심적인 내용만 콕콕 집어준다. 책의 첫 페이지를 펼쳐서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 때까지, 혼자서도 충분히 파이썬을 배울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계속될 것이다!

 27명의 베타 리더와 함께 구성하여 입문자에게 맞는 난이도, 분량, 학습 요소 등을 적극 반영했다. 어려운 용어와 개념은 한번 더 풀어쓰고, 복잡한 설명은 눈에 잘 들어오는 그림으로 풀어냈다. ‘혼자 공부해본’ 여러 입문자의 초심과 눈높이가 책 곳곳에 반영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2. 친근하지 않은 언어는 쉽게 배워야 한다.

 이 책은 총 8 챕터로 이루어져 있다. 1 챕터는 파이썬을 설치하기 위한 방법 등을 소개하고 나머지 챕터에서는 자료형 / 조건문 / 반복문 / 함수 / 예외 처리 / 모듈 / 클래스 등의 핵심 문법을 설명하고 자세한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하였다이 책은 아래 유형의 독자들을 타깃으로 작성되었다.

파이썬 언어가 처음인 전공자

파이썬 공부를 시도했지만 여전히 아쉬움이 있는 전공자

개발자로 취업 혹은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일반인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생긴 일반인

전 분야에서 일어나는 학문/업무의 융합으로 인해 소프트웨어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이해도가 필요한 일반인

 본인도 저런 유형의 한 명이라고 생각한다. 전문 직장이 있지만 직장 월급 이외에 다른 수입 (파이프라인)이 필요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 지속 성장 가능한 기술이 필요했다. 파이썬이라고 생각했고 앞으로의 정보화 사회에서 무언가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누군가 필요한 가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컴퓨터 언어의 사고는 일반 사람의 소통 그리고 생각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논리와 순서에 따라 명령을 하달하며 결과를 인스턴스 변수로 저장하여 다시 변수를 input 값으로 다시 넣어주는 행동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파이썬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다소 쉽다고는 하지만 초보자가 이해하고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렵다. 이 책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3. 이책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

 하나, 탄탄한 학습 설계 : ‘입문자 맞춤형 7단계 구성’을 따라가며 체계적으로 반복 학습한다

이 책은 파이썬의 핵심 내용을 7단계에 걸쳐 반복 학습하면서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기억되도록 구성했다. 모든 절에서 [핵심 키워드][시작하기 전에]를 통해 각 절의 주제에 대한 대표 개념을 워밍업한 후, 본격적인 파이썬의 핵심 이론과 실습을 거쳐 마무리에서는 [핵심 포인트][확인문제]로 한번에 복습한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그대로 믿고 끝까지 따라가다 보면 프로그래밍 공부가 난생 처음인 파이썬 입문자도 무리 없이 책을 끝까지 마칠 수 있다!

 , 핵심 문법은 ‘눈코딩’으로 가볍게 익히고, 실전 감각은 154개 직접 해보는 ‘손코딩’으로 제대로 익힌다

핵심 문법과 이론적 설명은 두 눈과 머리로 술술 읽으며 넘어가고, 파이썬 코딩의 실전 감각은 직접 해보며 익히도록 154개의 엄선된 실습 예제를 담았다. 반복 학습과 연습이 가장 필수적인 입문자들도 직접 입력하고 실행하면서 책에 담긴 코드를 ‘나의 코드’로 만들 수 있다.

 , ‘혼공’의 힘을 실어줄 동영상 강의, 학습 사이트 지원

http://hongong.hanbit.co.kr

책으로만 학습하기엔 여전히 어려운 입문자를 위해 저자 직강 동영상도 지원한다. 또 학습을 하며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질문할 수 있도록 학습 사이트를 제공한다. 저자가 질문 하나하나 직접 답변을 달아주고 있으며, 파이썬 관련 최신 기술과 정보도 공유한다. 게다가 혼자 공부하는 그 길에 함께 공부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혼공 학습단을 운영하여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독자가 완주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볼 수 있는 혼공 필수 [용어 노트] 제공

꼭 기억해야 할 핵심 개념과 용어만 따로 정리한 [용어 노트]를 제공한다. 처음 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 공부가 어려운 이유는 낯선 용어 때문이라는 것을 베타 리더를 통해 확인했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익숙하지 않아서 헷갈리는 것이므로 잘 생각나지 않을 때는 언제든 부담 없이 펼쳐보자. 제시된 용어 외에도 새로운 용어를 추가하면서 자신만의 용어 노트를 완성해가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댓글